본문 바로가기
일상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 이율 싸게 받기 꿀팁 대방출!!

by ummagom0304 2025. 4. 24.
728x90

수도권 살며 전세살이로 몇 년을 떠돌면서 재계약도 여러 번 하고,
이번에 집 구매하며 주택담보 대출을 알아보면서 어쩌면 제일 당연히 신경 써야 하고 걱정됐던 건 첫 번째 '이율', 두 번째는 '과연 내가 원하는 만큼 대출을 해줄까?'였다.

몇 개월간 은행도 돌아다니고, 지인찬스를 동원하여 은행권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도움도 요청하고, 인터넷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알아보고. 
지난 몇 개월간 걱정에 잠 못자며 머리 싸멘 결과를 알려드리려고 한다.
정말 좋은 몇가지 꿀팁이니 참고하여 시간을 아끼시길 바란다.
 

1.은행 직접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첫 번째! 은행 직접 방문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 이유는 최근 오프라인 은행이 줄어들면서 은행 찾기도 힘들고, 주변에 은행이 있다한들 가보면 사람이 항상 많이 있다. 대출 알아보려고 왔다고 하면 한참 기다리고 상담을 시작해도 뭐 조회하는 게 엄청 많은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상담을 시작했는데 준비해 온 서류가 하나라도 이상하다면.. 다시 서류 지참해서 방문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결국 다 준비한다 해도 돌아오는 말은 '실제로 대출을 실행해 봐야 알지만, 대략 이율 몇 퍼센트에, 대출 금액은 이 정도 까지다'라고 얘길 해주지만, 직원이 얘기해 주는 결과는 우리가 기대한 이율과 대출금액에 한참 미치지 못해 실망만 안긴다.
 

2. 무료 대출비교 상담사를 활용하라.


두 번째! 대출 전문 상담사를 적극 활용하면 좋다.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 보면 대출을 비교해서 한 번에 알아봐 주는 서비스가 있다. 심지어 가격도 무료다. 내가 처음 이용했던 '뱅크 X이'라는 곳이었는데, 알아보고 있는 지역의 아파트이름과 내 세전 연봉만 알려주면 예상 대출금액과 제일 싼 이율의 은행을 소개해 준다. 보통 우리는 3개월 이전부터 대출을 알아보기 때문에 실제 대출을 실행하는 날이 다가오게 되면 그때 다시 한번 알아봐야 하겠지만, 우선은 내 연봉에 어느 정도 금액을 어느 정도 이율로 빌릴 수 있는지 감이 온다. 그걸 기준 잡고, 금액이 더 필요하다면 다른 곳을 통해 더 알아보면 된다. 이 상담사와는 끈을 이어놓고 있으면 좋다. 이 상담사는 대출을 직접 실행하는 은행에서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우리가 돈을 줄 필요도 없고, 오히려 말만 잘하면 인지세도 여기서 내주는 경우도 있다.
 

3. 은행앱의 비대면 상품을 적극 알아보라.


세 번째! 무조건! 각 은행 어플의 비대면 상품을 알아보라.
대출상담사를 통하게 되면 그들의 인건비가 나가게 되었다. 우리 돈에서.. 
그러니 두번째 방법을 통해 어느 정도 기준이 생겼으면 주로 이용하는 은행에 들어가서 비대면 대출상품이 있는지 찾아보고 적극 활용해야 한다. 
상담사를 통하게 되면 카드도 만들어야하고, 계좌이체, 적금, 월급통장 등 몇 가지 조건이 붙게 되고 그 조건에 따라 이율을 어느 정도 싸게 해준다고 한다. 하지만 비대면 신청을 하게 되면 그런 게 1도 없다. 그리고 인건비가 없기 때문에 이율이 조금 더 싸다. 
 

4. 전자계약서를 꼭 작성하라.


네 번째! 전자계약서를 작성하라.
손으로 쓰는 계약서 말고 '전자계약'이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보통 0.2% 더 싸게 대출을 실행시킬 수 있다. 단점이.. 이 좋은 조건을 가지고도 실제 부동산에서는 이걸 잘 안 해주려고 한다. 나도 이번에 이걸 하면서 왜 안 해주려고 하는지 충분히 이해를 했다. 아직 시스템이 자리 잡지 않아서 그런지 계약서상 오타수정이든 수정을 해야 할 소요가 생기면 전자계약 자체를 다 취소하고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하기에 매도, 매수, 중개인 3명이 몇 번을 사인해야 하게 된다. 이런 번거로움만 없다면 매수인이나 세입자 입장에선 0.2%라는 큰 혜택이 있기에 무조건 해달라고 졸라야 한다. 잠시 귀찮지만 많은 금액이 세이브되기 때문이다.
 

5. 결정하라. 잘 결정했다.


다섯째! 대출 3주~4주 전에는 결정지어야 한다.
상담사를 통해 내 연봉대비 어느정도 대출이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면, 비대면 대출에서도 그 정도 금액은 무조건 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어느 상품으로 할지 선택 전에 이율, 할인 조건 등등을 따져서 진행하면 되는데, 비대면 대출을 하게 되면 사전에 서류를 꼼꼼히 준비하여 시간이 많이 안 걸리게 제출해야 대출 심사가 진행되어 결과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실제 대출되는 날의 기준금리등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지만 알아본 금리와 비슷하게 잘 받을 수 있다. 

대출을 진행하면서 여기저기 많이 물어도보고 알아봤지만 결국은 내가 다 진행하고 결정해야 하기에 마음 굳게 먹고 실행한 것들에 대해 책임지면 그만이다. 어차피 필요에 의해서 하는 것이기에 하지 않을 수는 없다. 내가 알아본 것이 내 기준에선 가장 최선을 다했기에 후회 말고 책임지면 그뿐! 파이팅 하길 바란다!

728x90